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幼儿教育系)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학위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전  공  명 : 유아교육학(Early Childhood Education)

Ⅰ. 학과교육목표

  1. 유아교육 분야의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인식·개선할 수 있는 반성적 사고능력을 기른다.
  2. 유아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 분석, 종합 등의 학문적 소양을 기른다.
  3. 유아교육 실제에 대한 이해, 설명, 관리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기른다.

Ⅱ. 학과대학원위원
심성경, 김영실, 김규수, 박수경

Ⅲ. 전임교원

직 급 성 명 학 위 명 전 공 분 야
교수 심성경 문학박사 유아교육
교수 김영실 문학박사 유아교육
교수 김규수 문학박사 유아교육
조교수 박수경 문학박사 유아교육


Ⅳ. 편성교과목
1. 선수과목

■ 석사 선수과목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명 학점
10900100 유아교육론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0101 유아미술교육 Fine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10900102 유아와문학 Early Childhood and Literature 3
10900103 유아건강및영양관리 Health and Nutrition for Young Children 3
10900105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3
10900109 유아놀이지도 Play Activiti for Young Children 3
10900110 유아언어교육 Language & Literacy for Young Children 3
10900111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10900113 유아교육 현장실습 Lab in Kindergarten Teaching 3


■ 박사 선수과목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명 학점
10900301 유아교육의사회적기초 Soci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0302 유아교육의심리적기초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0304 유아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06 유아언어교육연구 Theories of Languag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3
10901009 유아교육과정론 Curriculum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11 유아놀이이론 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2. 학과 공통과목

3. 전공과목

학수번호 과목명 영문명 학점
10900301 유아교육의사회적기초 Soci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0302 유아교육의심리적기초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0303 유아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0304 유아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01 유아교육사조연구 History and Though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02 유아사회교육세미나 Seminar in Social Stud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04 유아교육의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05 인지발달연구 Study for Cognitive Development 3
10901006 유아언어교육연구 Theories of Languag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3
10901007 유아과학교육연구 Study for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10901008 유아수학교육연구 Study for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10901009 유아교육과정론 Curriculum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10 영유아프로그램연구 Stud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3
10901011 유아놀이이론 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12 유아교육운영관리세미나 Seminar on Planning and Administration 3
10901013 부모-자녀관계세미나 Seminar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3
10901015 유아교사교육연구 Stud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
10901017 유아예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
10901018 유아교육과정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20 영ㆍ유아문학연구 Seminar in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3
10901021 유아교육질적연구세미나 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22 유아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24 유아교육철학세미나 Seminar in 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
10901025 개인연구 Independent Study 3


4. 교과목 해설
유아교육의사회적기초 Soci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현상과 제도를 사회학적으로 논의하고 연구하는데 기초가 되는 지식을 제공하여 유아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학문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아동의 사회화, 사회계급과 교육 불평등, 사회변동과 유아교육의 기능, 유아교육제도 형성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등이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진다.

유아교육의심리적기초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심리학적 발달 이론에 기초를 두고 인지발달의 중요성과 함께 대두된 여러 이론들을 정립하여 유아교육프로그램과 연결시키고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한다.

유아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연구의 필요, 연구의 유형, 연구 제안, 연구 계획, 연구에 있어서의 문제점, 연구 보고서의 형식, 논리의 전개, 자료수집 및 처리, 해석, 문헌조사 연구의 전산 및 처리, 컴퓨터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유아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개념 및 특성을 고찰하며 유아교육의 기초, 교육과정 등 유아교육에 관해 전반적인 이론적 탐색을 도모한다.

유아교육사조연구 History and Though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 과정과 이론에 영향을 준 역대 교육가와 아동 교육 사상가들의 이론을 비교,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세미나 Seminar in Social Stud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프로그램에 따른 다양한 자료를 분석 연구함으로써 현장 적용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유아교육의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각 지역의 유아교육이 어떤 문화적 배경 하에 성립 되었나 살펴보고, 유아교육의 역사, 사상사, 유아교육기관의 발달, 유아교육의 현황을 서로 비교 연구한다.

인지발달연구 Study for Cognitive Development
인지발달 이론을 살펴보며, 이에 준한 교육원리 및 프로그램 특징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언어교육연구 Theories of Languag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과 이에 맞는 언어지도의 이론을 추구한다.

유아과학교육연구 Study for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과학교육에 대한 견해,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또한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며 미래 지향적 과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수학교육연구 Study for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수교육에 관한 이론 및 연구를 분석하여 새로운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연구하고, 유아의 수개념 획득에 대한 유치원 현장에서의 수 개념 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교육과정론 Curriculum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의 새로운 경향과 다양한 유형에 대한 관점을 연구한다. 특히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경향이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한다.

영유아프로그램연구 Stud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현대 유아교육에서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여러 유형의 유아교육프로그램들을 연구해 보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모형을 설정해 볼 수 있는 기술을 확립해 본다.

유아놀이이론 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유아교육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놀이 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의 가치, 유형 및 유아발달과의 제 관계 등을 연구한다.

유아교육운영관리세미나 Seminar on Planning and Administr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사 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운영 및 행정 등의 문제를 검토한다.

부모자녀관계세미나 Seminar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관계 및 상호작용에 관한 제 이론과 연구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한다.

유아교사교육연구 Stud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 양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적인 사례를 연구하며 직전 및 현직 교사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ㆍ장학ㆍ교육정책을 연구한다.

유아예술교육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전인발달의 매개로서의 예술교육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이론을 탐구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유아 예술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ㆍ실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과 관련되는 논쟁점과 최근의 연구동향을 연구하고 검토한다.

유아문학연구 Seminar in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영ㆍ유아의 문해 발달을 포함한 제반 발달에서 문학의 역할을 분석하여 유아 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유아교육질적연구세미나 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질적 연구 방법의 철학적 배경, 방법론적 측면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유아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측면에서 대두되고 있는 제 이론과 문제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유아교육철학세미나 Seminar in 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철학과 관련된 주요 개념과 이론을 분석함으로서 유아교육의 본질적 의미를 파악하고 실천 과제의 철학적 기반을 다진다.

개인연구 Independent Study
유아교육분양에서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교수의 지도하에 개별적으로 연구한다.